카테고리 없음

일상 속 감정 조절 : 감정 기복을 다스리는 법

강한아이 2024. 8. 16. 08:04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는 감정 조절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는 밝고 사교적인 사람이 사소한 말 하나에 분노를 폭발시키는 모습을 우리는 주변에서 자주 봅니다. 직장 동료들은 그 사람에 대해 "별것 아닌 일에 갑자기 짜증을 내. 차마 입에 담기 힘든 폭언을 퍼부은 적도 있어"라고 말하죠. 그 사람은 "나는 뒤끝이 없는 사람이야"라고 말하며 대수롭 지 않게 생각하지만, 사실 이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감정 기복이 지나치면 어떤 병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감정 기복과 그 위험성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은 종종 '성격이 예민하고 까칠한 사람'으로 여겨져요. 이런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도 크게 화를 내고, 또 금방 아무렇지 않게 행동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 기복을 방치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폭언을 내뱉었다가 징계를 받거나 가족 간에 불화가 잦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같은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혈압을 정상 범위 안에서 관리하는 것처럼, 정서 건강도 평소에 잘 돌봐야 합니다.

 

#### 감정 관찰의 중요성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 마음이 ~구나. 기분 상태가 변했구나"하고 알아차리기만 해도 정서 조절이 훨씬 용이해져요. 예민해졌다고 느끼면 '오늘 하루는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라고 미리 자신의 언행에 주의를 기울여요. 이럴 때는 스트레스를 이기려 들지 말고 피하는 게 낫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가능하면 평소보다 일을 줄이고, 껄끄러운 사람과의 미팅 약속이 있다면 나중으로 미루는 것도 좋아요.

 

#### 생활 리듬 조절의 중요성

 

기분은 마음 먹은대로 변하지 않아요. 그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서, 움직이고, 밥 먹고,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저절로 조율됩니다. 생활 리듬이 뒤죽박죽이 되면 감정 기복이 병리적으로 바뀔 위험이 커져요. 잦은 해외 출장으로 생체 시계 가 교란에 빠지면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고, 밤을 새우면 기분이 쉽게 나빠지니까요.

 

#### 정서 건강을 위한 사회리듬치료

 

사회리듬치료(Social Rhythm Therapy)는 우울증과 양극성장애(조울증)의 비약물적 치료 기법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일상의 루틴으로 정착되게 도와주는 것이 이 치료법의 목표예요. 핵심은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같은 시간에 수면하고 기상하며, 시간에 맞춰 식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식사, 운동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면 기분 변동성이 줄어듭니다.

 

#### 데일리로그 작성의 이점

 

데일리로그(daily log)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기상하고 잠자리에 들 때까지 일상 활동을 관찰해서 기분과 함께 기록해 보는 거예요. 시간대별로 스트레스 사건, 복용하는 약,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도 함께 적어놓으면 기분 변화의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두고 기분일지(mood char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서 건강에 해가 될만한 것은 최대한 줄이고 건강한 환경에는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일상을 구성하는 근거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신을 혹사하지 않기

 

자신을 혹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흑백논리, 이분법적인 판단은 분노를 부추깁니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에 집착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 세상에는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고, 사람마다 다 다른 개성을 갖고 있 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유연한 사고 방식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 보다는 '현실에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생각과 행동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면 좋습니다.

 

#### 타인의 언행에 대한 반응 조절

 

타인의 행동에 대해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야. 어떻게 나에게 그럴 수 있어!"라고 흥분하거나 '그 사람은 나에게 최소한 이 정도로 대우 해줘야 해!'라며 기대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기 마음을 돌아보세요. 타인의 일시적인 언행이 내 기분을 망치긴 했지만 '그 사람이 나쁜 놈이라서 그런 거야. 나를 괴롭히려고 그런 거야'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풀어야 할 문제는 놔두고 특정 사람을 '용서할 수 없는 나쁜 사람'이라고 규정함으 로써 자신의 분노를 정당화하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기분 장애와 감정 조절

 

감정 기복이 양극성장애 혹은 양극성장애와 관련된 기질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중증은 아니지만 '경조증', '순환성 기분장애', ' 양극성 스펙트럼 장애'와 같은 기분 장애로 인해 감정 조절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감정 조절이 되지 않아 직장이나 대인관계에서 반복적인 문제가 생긴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게 좋습니다.

 

### 마치며

 

감정 조절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예요. 감정 기복이 심하면 개인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관찰하고,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타인의 언행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분 장애가 의심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과 주변 모두를 위해 건강한 정서 관리를 시작해보세요!

반응형